Nyquist frequency
MTF 해석할 때 Frequency의 기준을 흔히 Nyquist frequency로 잡고 이 frequency에서 last field의 MTF가 30%이상하는 식으로 잡지요.
왜 Nyquist frequency를 기준으로 할까요? Sampling 이론에 따르면 그렇죠... aliasing을 피할 수 있는 최소한의 sampling frequency에 대한 기준...???
그에 대해서 잘 설명되어 있는 자료가 있습니다.
http://redwood.berkeley.edu/bruno/npb261/aliasing.pdf
The sampling frequency(fs) should be at least twice the highest frequency(fc) contained in the signal.
fs >= 2 fc
CMOS/CCD sensor가 있는 광학계를 설계할 경우는 sampling frequency가 정해져 있습니다.
Sensor의 cell 크기가 p라고 하면 fs=1/p가 되겠죠. 따라서, object의 최대주파수는 1/2p가 됩니다.
위의 자료를 보면 사람의 망막에 있는 시세포는 120개/deg.가 있는데, 이것은 눈이 60cycles/deg이상의 것은 filtering하는 것과 일치한다고 합니다. 따라서, 사람의 눈을 고려해야하는 광학계, 예를들어, HUD나 HMD, eyepiece등은 30cycles/deg를 기준으로 합니다. 60pixels/deg가 되는데 흔히 1.0의 시력을 갖는 경우에 해당합니다.
간만에 정리해 보았습니다. ^^